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3형식 문장(2)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 목적어: 목적어는 동사의 대상 혹은 목적이 되는 것으로 반드시 명사만이 올 수 있습니다. 명사는 단순히 한 단어가 명사를 이루는 것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은 다양한 형태가 있다는 것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재귀목적어
(a) He hanged/ himself.//
그는 목매달았다/ 자신을 목매달았다 (목을 매어 자살했다).//

(b) I did/ it/ myself.//
나는 했다/ 그것을/ 스스로 했다.//

(c) I have to solve/ the problem/ by myself.//
나는 풀어야 한다/ 그 문제를/ 나 혼자 풀어야 한다.//


재귀대명사
 myself, yourself, himself, herself, itself, ourselves, yourselves, themselves 는 재귀적 용법, 강조적 용법, 관용적 용법으로 쓰인다. (a)의 재귀적 용법은 수능에 출제된 내용으로 ‘주어가 한 동작이 다시(재) 주어에게 돌아오는(귀) 것을 나타내며, 동사 뒤 목적어에 또는 전치사의 목적어로 재귀대명사가 사용될 때’를 말한다. help yourself (어서 드세요), enjoy oneself (즐기다=have a good time, have fun)도 대표적인 재귀적 용법이다.

(b)는 강조적 용법으로 강조하는 명사 뒤 또는 문장 뒤에 재귀 대명사가 쓰인다. 재귀대명사는 ‘스스로, 자신이, 직접’으로 해석하고 (b)는 I myself/ did it.// (내가 직접/ 그것을 했다)으로 표현할 수 있다.

(c)는 관용적 용법으로 by oneself (혼자서), for oneself (혼자 힘으로), of oneself (저절로), beside oneself (제정신을 잃고, 흥분하여)등이 있다.

동족 목적어
(a) He lived/ a happy life.//
그는 살았다/ 행복한 삶을 살았다.//

(b) He lived/ happily.//
그는 살았다/ 행복하게 살았다.//

동사와 모양이 같거나 어원이 같은 명사를 목적어로 쓸 때 동족목적어라고 부른다. live (살다)는 (b)와 같이 부사 happily (행복하게)를 사용해서 1형식으로 쓰지만 (a)처럼 live 의 명사형인 life를 동족목적어로 사용해서 3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happy (행복한) 와 happily 의 변화에 주의한다.


타동사구
(a) He laughed at/ me.// (=-를 비웃다)
그는 비웃었다/ 나를 비웃었다.//

(b) You must take off/ your cap.// (=-을 벗다)
너는 벗어야 한다/ 너의 모자를 벗어야 한다.//

(c) My father takes care of/ the apple trees.//(=-를 돌보다, 보살피다=look after)
나의 아버지는 보살핀다/ 그 사과 나무들을 보살핀다.//


‘자동사는 목적어가 없는 동사, 타동사는 목적어가 있는 동사’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자동사도 전치사와 함께 쓰이면 목적어(전치사의 목적어)를 가질 수 있고 타동사처럼 사용된다. 이처럼 ‘두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 하나의 역할 즉 타동사의 역할을 할 때 타동사구’라고 부른다. 흔히 숙어라고 하여 외우는 표현 중에 많이 보인다.

(a)는 자동사 + 전치사, (b)는 동사 + 부사, (c)는 타동사 +명사 +전치사의 타동사구다.


[출처] [왕초보 직독직해 필수문법] [영어 문장의 5형식 -3형식 ] (영어 잘했으면 원이 없겠다. 정말!! [중/고 내신영어기출]) |작성자 아로마
형식 [영잘원쌩기초문법] 내용발췌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5형식 문장  (0) 2011.12.28
4형식  (0) 2011.12.28
3형식 문장(1)  (0) 2011.12.26
2형식 문장  (0) 2011.12.26
동사의 종류와 문장의 형태1  (0) 2011.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