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공부

가주어,가목적어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가주어 [형식주어]
가주어는 ‘거짓 가(假)’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진짜 주어가 아님을 알 수 있다. 문장에서 진짜 주어가 너무 길어 문장 첫머리에 놓기에 부담스럽거나 어색할 때 주어자리에 가주어 it을 대신 쓰고 진주어는 문장 뒤로 보내는 경우이다. 가주어 또는 형식주어라고도 한다. 형식적으로 주어에 위치에 있으면서 뒤에 오는 낱말. 구. 절등의 진주어를 가르키는 문의 형식상의 주어가 되는 it 이다. 

1) 부정사를 대표하는 예 :

* It is natural for a bird to fly.(it:가주어, to fly :진주어)
(새가 나는 것은 당연하다.)

* It is wrong to tell a lie. (it :가주어, to tell 이하 : 진주어)
(거짓말하는 것은 나쁘다.)

* It is impossible to master English in a month or two.
(한 두 달에 영어를 마스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It is impossible to start at once. 
(즉시 출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 It is difficult to answer the question. 
(그 질문에 대답하기는 어렵다.) 


2) 명사절을 대표하는 예 :

* It's unfortunate that Ann isn't here.
(앤이 없는 것은 불행한 일이다.)

* It stands to reason that he refused promptly.
(즉석에서 거절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 It is very pretty, that doll. (it = that doll)
(그 인형은 매우 아름답다.)

* It is certain that he will come. (그가 올 것이 확실하다.)

* It is certain that he will pass the exam.
(그가 시험에 합격하는 것은 확실하다.)


3) 동명사를 대표하는 예:

* It's no good asking for their help.(it :가주어, asking : 진주어)
(그들에게 도움을 청해도 소용없다.)

* It is of no use talking. (말해봤자 소용없다.)(it :가주어, talking:진주어)

* It is no use denying that.
(그것을 부인해 봤자 소용없다.)

* It must be very pleasant working here in such a family atmosphere.
(이러한 가족적 분위기에 여기서 일한다니 매우 즐겁겠습니다.) 

* Drinking too much coke is not good for your teeth.
(콜라를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치아에 좋지 않다.)
⇒ It's not good drinking too much coke for your teeth . 
 
 진주어(眞主語 : Real Subject)
: 진주어(眞主語)는 가주어(假主語)와 대립되는 용어이다. 문장에서 동작이나 상태의 실제적 주어 즉 진짜 주어를 나타내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한 문장 내에서 가주어와 진주어가 함께 쓰여 구분이 필요할 때 사용되는 용어이기도 하다.

▪ It's not good drinking too much coke for your teeth.
→(가주어) →(진주어)
(콜라를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치아에 좋지 않다.) 
▪It's important to practice English.
→ (가주어) →(진주어)
(매일 영어를 연습하는 것은 중요하다.)
▪It is so useful using the Internet, when we need some information.
→ (가주어) →(진주어)
(우리가 어떤 정보가 필요할 때, 인테넷을 이용하는 것은 매우 유용하다.)
▪It's too bad that you had a car accident.
→ (가주어) →(진주어)
(네가 자동차 사고를 당했다니 참 안됐구나.)
 
 
가목적어(Formal Object) (형식목적어)
가목적어(假目的語)는 문장에서 동작의 실제적 대상인 목적어가 너무 길 때 it을 가목적어로 내세워 진목적어 자리에 두고 진짜 목적어는 뒤로 돌리는 경우에 사용된다. 가목적어가 잘 쓰이는 동사들이 있는데 대개 believe(믿다), think(생각하다), guess(추측하다), consider(생각하다), imagine(상상하다), find(생각하다, 발견하다)들이다.

* I found walking in the forest pleasant. (pleasant: 기분 좋은)
(나는 숲 속에서 걷는 일이 즐겁다는 것을 알았다) : 
이 경우 walking in the forest가 목적어이다. 4개의 단어가 모여 목적어 역할을 하 니 다소 길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it이라는 가주어를 그 자리에 두고 긴 목적어는 뒤로 놓는 것이 문장의 균형을 이루는데 수월하다.
⇒ I found it pleasant walking in the forest.

* I think helping others worth. ⇒ I think it worth helping others.
(나는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가치 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을 생각한다.’ 처럼 ‘~을 생각하다’에 ~을에 해당되 는 목적어 helping others 대신에 가목적어 it을 놓고 진목적어는 뒤로 돌린다.

* I think it natural that he should pass the examination.
(그가 시험에 합격할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 I make it a rule to get up early. (가목적어 it)
(나는 아침에 일찍 일어 나는 것을 규칙으로 삼고 있다.)
* I make it a rule to have breakfast at eight. (가목적어 it)
(나는 8시에 아침을 먹는 것을 규칙으로 하고 있다.)

 
 진목적어(眞目的語 : Real Object)
진목적어(진목적어)는 가목적어와 대립되는 용어로 문장에서 실제적 동작의 대상을 가리키는 진짜 목적어이다. 목적어가 긴 경우, 보다 짜임새 있는 문장을 만들어주기 위해 긴 목적어 대신 가목적어가 들어오면서 상대적인 진목적어의 개념이 생긴다.

▪I think to study English hard important.
⇒ I think it important to study English hard.( o )
(나는 영어를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위 경우 think의 목적어는 to study English hard 이다. 그러나 목적어가 너무 길고, 다음에 오는 목적격 보어 important가 목적어와 연결되어 자칫 의미가 흐트러질 수 있다. 따라서 긴 목적어를 가주어 it으로 대체하고 본래의 목적어 즉, 진목적어는 문 장 뒤로 돌린다.

▪ I think that we should help each other important.
⇒ I think it important that we should help each other.
(나는 우리가 서로 도와야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대개 Think 동사류나 make 동사의 경우 가목적어, 진목적어를 취하고 있다. 

[문] 다음 문장을 읽고 가목적어와 진목적어를 구분해 보시오.
I found it difficult to read his handwriting.
[답] 가목적어-it, 진목적어- to read his handwriting

출처 http://cafe.naver.com/englishenglish


'영어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포자 영어도전기  (0) 2013.11.14
영어의 접두사,접미사  (0) 2013.09.28
절(Clause )  (0) 2011.12.31
구(Phrase)  (0) 2011.12.31
정관사  (0) 2011.12.31